(시)반갑습니다

인생을 아름답게 살자

강석구 2004. 2. 24. 19:08

*인생을 아름답게 살자





``평생을 살면서 과연 나는 몇 명을 알고 지낼 것이며 몇 명을 알았을 것이며 몇 명을 우연히 스처 지날 것이며 또는 자의이든 공익이든 몇 명과의 인연을 맺어볼 것인가. 어쩌면 그 수를 기억하지 못 할 만큼 많은 사람이 될 수도 있겠고 몇 명 안될 수도 있을 것이다.
``하물며 이미 누군가를 알고 지내고 있으며 또 다소 스친 인연 있고 더러 만남이 될 수 있다면 이 멀 마나 큰 인연이며 감사한 일이겠는가. 보았을 때 별 것 아닌 하찮은 사람으로 생각 할 수도 있지만 그나마 그렇지 않은 사람이라 생각했기에 서로 인연을 맺어 함께 더불고 있을 것이다.

``이런 좋은 인연을 굳이 잃어버리는 불행을 초래해서는 안될 것이다. 물론 이런 인연을 유지해갈 수 있으려면 거짓 없는 진심으로 대해야 하는 것은 당연한 처사라 할 것이다. 나 자신을 사람들로부터 도퇴당하고 잊혀저가는 나가 되지 않기 위해서 함부로 말하지 않고 행동하지 안기를 노력 할 때 잘못된 만남이 아니 되고 부질없는 대화가 아니 될 것이다.
``서로 마음 오고감이 진심일 때 서로에게는 득이 되는 값진 시간이 될 것이고 남음이 있는 시간 속의 열매이리라. 이것이 바로 늘 하는 예기이지만 헤어져도 또다시 보고싶은 사람이 되는 것이다.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인 사람이 아닌 꼭 있었으면 좋은 사람으로 살아가는 나 자신이 되어야 할 것이다.

``이런 인생을 살기 위해서는 명예와 부가 함께 함이 아닌 나 자신을 위한 모든 것도 아니고 상대방을 위한 모든 것일 때 이 글은 참 좋은 글이 될 것이다. 나 자신만을 위한 모든 것일 때 상대방은 그 것을 께닳은 순간부터 나 자신으로부터 떠날 것이며. 나 자신은 그로부터 다시는 보고싶지 않은 사람으로 남아 그들로 하여금 잊혀저가는 아주 슬픈 인생을 사는 나가 될 것이다.
``세상에서 제일 슬픈 사람은 누군가로부터 잊혀지는 것이라 하였는데 이에 반하여 가장 기쁜 것은 아마도 누군가로부터 나 자신이 필요해서 찾아줄 때일 것이라고 생각해본다. 비록 그가 나의 기억에서 잊혀저가는 사람이었다 해도 말이다.

``그러니 지금 누군가와 어떤 이유의 인연으로 해서이든 (가정이든 이웃이든 먼 데 사람이든) 되도록 서로 인연을 끊지 안으려고 노력을 해서 끌어 드리려는 마음과 끌려 들어가려는 노력을 투자해야 하겠다. 아주 좋은 인연이 될 수 있음에도 모르고 다른 이에게 순서 정해지는 시간의 순간을 빼앗기지 말고 찜해야하지 안겠는지 아무리 좋은 인연이 될 수 있다 하여도 세상 모든 사람들과 알고 지내지는 못할 것이니 너무 늦으면 그마만큼 값이 떨어지는 인생이 될 테니 말이다.
``그러니 서로에게 인생에는 사랑을 표출하고 삶에는 관심을 표명하여야 할 것이다. 다만 인생으로의 사랑은 자비이고 삶으로로써의 관심은 베풂이 될 것이다. 또 한 자비와 사랑은 아무나 할 수 있으나 언제라도 행 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. ``왜냐 하면 혼자만의 노력으로는 쉬이 되는 것은 아닐 것이기 때문이다  무슨 말을 들었든 무슨 행동을 보았던 지간에 좋은 것만 내 것 만들어 잘못된것은  문제삼지 않는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상대방이 내 뜻을 깨닮을때가지 무던히도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.


``다만 상대방이 나를 볼 때에는 나도 상대방이 되는 것이니 나 자신을 알고 상대방을 위해서 물러남이 된다면 상대방도 또 다른 사람과 좋은 관계를 맺어 나와 같은 아름다운 인생을 살겠으니 말이야. 하여 좋은 인생길동무가 될 수 있을 것을 잃어버리는 과오는 범하지 말고 나 자신을 질 좋은 나로 만들어서 결코 모두 떠나지 않았기에 외롭지 않은 인생을 아름답게 살아야 할 것이다.



2004. 2 24 매화 강 석 구